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> 연구분야 > 전기응용연구본부 > 전동력연구센터

센터소개

전기추진연구본부

전동력연구센터에서는 전동기/발전기/드라이버/제어기 등 전기기기 시스템을 구성하는 핵심 전기구동모듈을 개발해오고 있습니다.

신재생 에너지 시스템에 사용되는 대형 발전모듈과 고속전철/전기선박/전기자동차용 전기추진시스템용 구동모듈에서부터 산업현장의 로봇, 공작기계, 소형 가전기기용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고출력/고효율/고속/고정밀이 필요한 전기기기 시스템을 위한 전기구동모듈 개발을 위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.

우병철

전동력연구센터장 전 연 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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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구내용

주요연구내용
  • 슈퍼프리미엄급 고효율(IE4) 전동기 개발
  • 로봇/자동화용 스마트 액추에이터(모듈용 전동기 및 드라이버) 개발
  • 직축구동용 영구자석 저감형/미사용 전동기 및 드라이버 개발
  • 대용량 전동기/발전기 모듈 경량화 및 신뢰성향상 핵심기술 개발
    (다자유도 시스템의 스마트 제어/고장허용 구동을 위한 다상 시스템/비접촉 자기기어)
  • 고속전동 시스템용 전동기 및 드라이버 개발
    (마이크로 터빈용 전동발전기 시스템/ 자동차용 터보엔진과급기용 고속전동 시스템)
  • 산업용 선형전동기 설계 및 제어 기술 연구
  • 미래형 도심 개인이동수단 전기추진 핵심기술 개발
주요연구성과
  • 최저효율제 적용 37kW이하 고효율 3상 유도전동기 28모델 개발
  • 다중게이트방식 동다이캐스팅을 적용한 산업용 및 전기차용 고속 3상유도전동기 개발
  • 블로워 시스템용 200[kW] 30,000 [rpm]급 고속전동기 시스템 및 100[kW] 60,000[rpm]급 고속전동기 시스템 개발
  • 공작기기용 7.5kW 10,000[rpm] 스핀들 전동기
  • 산업용 전동기 시스템 플랫폼 기술개발(고속 전동기/저속고토크 DD 시스템)
  • 고토크 고출력 횡자속 선형전동기 개발 (500~10,000Nm급)
  • 선회구동용 직경 2m, 토크6000Nm 직구동 고밀도 전동기 개발
  • LCD 이송용 선형 횡자속 전동기 및 비접촉 전원 공급 장치 상용화
  • 에어컨형 2kW급 선형전동기 개발
  • EV(전기자동차) 구동용 60kW∼150kW급 고출력 전동기 및 드라이브 개발
  • EV용 추진모듈 평가시스템 구축(60kW, 150kW, 250kW 12,000rpm급)
  • 전동기 KOLAS 인증기관으로 등록
  • 전기자동차 직축구동용 희토류저감 전동기 및 드라이브 개발
  • 무인잠수정용 일체형 추진장치 기술개발
  • 자기부상적용 청정 이송시스템 개발
  • 휴대용 소형고출력 축방향 자속형 브러시레스발전시스템 개발
  • 마이크로 터빈 적용 발전기 설계 기술 연구
  • 250kW/500kW/1MW/2.4MW DFIG 발전기제어용 컨버터 개발, 현장실증
  • 250kW/500kW/750kW SG 발전기 제어용 컨버터 개발, 현장실증
  • 대용량 직접구동방식 풍력발전기, 조류발전기, 선박추진전동기 경량화 및 신뢰성향상 핵심기술 개발
  • 1.6리터급 소형 터보엔진 전동과급기용 고속전동 시스템 개발(3kW, 100,000rpm급, 영구자석전동기)
  • 상반회전 프러펠러용 비접촉 자기기어 개발 (기계식 기어 대체 기술)
  • 60W~400W급 로봇/자동화용 스마트액추에이터 개발